현실치료 개념, 사회적 연결, 현실치료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실치료는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를 다룹니다. 문제의 원인, 감정, 인지 보다는 현재의 행동에 중점을 둡니다. 지금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지금 할 수 있는 행동들에 초점을 맞춥니다. 현실치료는 실용적이고 행동 지향적인 심리치료 접근법입니다.
현실치료 개념과 목표
현실치료는 정신과 의사 윌리엄 글래서에 의해 개발된 심리 치료의 한 종류입니다. 현실치료는 개인이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자신의 상황에 따라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는 믿음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이 있고 그렇게 하기로 선택한다면 그것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에 기초합니다. 현실 치료의 목적은 개인들이 그들의 삶을 통제하고 더 만족스러운 삶을 만들도록 돕는 것입니다. 현실치료는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개인들이 현재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추도록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치료사는 개인이 그들의 삶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들을 식별하는 것을 돕고, 그들과 함께 새롭고 더 생산적인 행동들을 개발하기 위해 일합니다. 치료사는 또한 개인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 장애물을 식별하도록 돕고, 그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함께 개발합니다. 현실 치료는 종종 불안, 우울증, 중독, 그리고 관계 문제를 포함한 심리적이고 감정적인 문제들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중독 치료에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전반적으로, 현실 치료는 개인이 삶을 통제하고 더 충실한 삶을 만들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데 초점을 맞춘 목표 지향적이고 실용적인 접근법입니다.
품질의 세계와 사회적 연결
현실 치료의 핵심 원리 중 하나는 ‘품질의 세계 quality world’라는 개념인데, 이는 자신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개인의 이상적인 세계를 말합니다. 현실치료는 개인들이 그들의 질적인 세계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선택을 하도록 돕고, 그들의 이상적인 세계와 맞지 않는 상황에 대처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실 치료는 또한 관계와 사회적 연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치료사는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을 돕고, 대인 갈등을 탐색하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내담자와 함께 합니다.
현실 치료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개인의 생각, 감정, 행동, 그리고 생리의 결합을 의미하는 “전체 행동 total behavior”의 개념입니다. 개인들이 그들의 행동의 이러한 4가지 측면들이 어떻게 상호 연결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해하는 것을 돕고,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들 행동의 모든 측면에서 변화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실치료는 개인들이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을 취하도록 장려합니다. 개인적인 책임감, 그리고 개인적인 가치와 신념에 맞는 선택을 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현실 치료는 감정이나 생각보다는 개인의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맞춥니다.